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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-상반기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) 교과목 지원계획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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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학년도 1학기 및 하기 계절학기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) 교과목 운영을 위한 팀 활동 등 지원계획을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. |
2025년 4월 7일
충남대학교 인재개발원장・LINC3.0사업단장
▢ 목적 및 추진방향
객관적 판단과 분석, 문제 원인 발견, 창의력을 더한 의사 결정, 비판적 사고와 의사소통 과정 경험 등 문제해결 역량을 높이고 전공 역량을 향상
학제 간 융합, 학과 간 연계, PBL 교육 확산 등 역동성 있는 혁신 문화 조성
지역기업과 산학연 연계 강화 및 캡스톤디자인 기반 실용화 성과 창출 적극 지원
지속 가능한 지・산・학・연 연계 기반 구축과 지역혁신 동력으로 활용
▢ 지원 대상 및 규모
(대상) 학과 및 사업단에 개설된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) 교과목
(지원기간) 2025년 4월 7일 ~ 5월 31일(단, 예산 소진 시 조기 종료)
(지원항목) 학생팀 지원비와 교과목 운영비 지원
구분 | 지원대상 세부기준 |
학생팀 지원비 | (학부) 개설 3~4학년 | • ‘캡스톤디자인’ 또는 ‘종합설계’의 명칭이 포함된 정규 교과목 • 2인 이상으로 구성된 팀(1인 과제는 사업비 지원 불가 |
(대학원) | • ‘캡스톤디자인’ 명칭이 포함된 정규 교과목 • 대학원생 2인 이상으로 구성된 팀(팀원 중 학부생 참여도 가능) |
교과목 운영비 | • 산학연 연계형 또는 학과 간 연계와 현장실습 연계 목적으로 운영되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※ 강의계획서, 연계 기관 협약서 필요 |
학생팀 지원비 지원한도
구분 | 지원 기준 |
제작팀 | 교과목 운영 유형이 산학연 연계형 | 최대 100만원 |
일반 제작팀 | 최대 50만원 |
비제작팀 | 최대 30만원(산학연 연계형 포함) |
▢ 교과목 운영 유형과 산출물 유형 구분
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 유형을 창의형, 산학연 연계형, 글로벌 연계형으로 구분
팀 활동 결과 산출물 유형을 제작과 비제작으로 구분하고 팀 지원금을 차등 지원
교과목 운영 유형(산업체 참여 여부에 따른 구분) |
| • 학생팀 스스로 과제를 발굴(지도교수 제안 과제 포함)하여 운영되는 일반 교과목 |
| • 산업체, 유관기관이 과제 제안, 자문 등으로 교과목 운영에 참여하는 교과목 |
| • 산학연 연계형이면서 해외 대학 또는 해외 기업이 참여하여 운영되는 교과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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팀 산출물 유형(제작 여부에 따른 구분) |
| • 제작품이 있는 경우: 직접 기획하고 디자인한 아이디어로 제작한 제작 및 시제품, 앱 등 프로그램, 완성된 도면의 디자인 등의 산출물이 있는 것 | • 실험(시험)결과품: 실험단계에서 실험계획을 수립하고 장치와 재료를 투입하여 수행된 성능평가 등의 실험 결과물 |
| • 제작품 및 실험결과품 이외에 데이터나 자료를 활용한 분석 결과와 스케치 형태의 결과 보고서 • 통계 및 설문 조사, 인터뷰 등을 통한 보고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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▢ 학생팀 지원비
교과목 운영 유형과 학생 팀 산출물 유형에 따라 금액을 차등하여 지원
구 분 | 창의형(일반) | 산학연 연계 / 글로벌 연계 |
지원 규모 | 제작팀 | • 최대 500,000원 | • 최대 1,000,000원 |
비제작팀 | • 최대 300,000원 |
지출 항목 | 재료비 | • 작품 제작을 위한 재료비: 재료/시약/부품/시제품 가공 등 • 포스터 등 인쇄비: 인쇄, 복사, 재본, 복사용지 및 프린트 토너 등 • 실험 분석료 등 기타 재료 • 자료 수집을 위한 설문조사 시 소량의 답례품 |
회의비 | • 해당없음 |
출장비 | • 관외 지역: 교통비 실비(수강생 전체 차량 임차도 가능) + 식비(1일) 10,000원 • 관내: 교과목 수강생 전체가 관내 출장 계획 시 사업단과 협의 후 지원 가능 |
지원 제외 항목 | • 과제와 직접적인 상관이 없는 물품 • 컴퓨터 부품 및 완제품(mp3, 태블릿, 스마트폰 등) • 학회 관련비(등록비, 참가비 등), 인건비, 통신료, 외주 용역비 등 • 기타 관련규정 및 캡스톤디자인센터에서 비적격 물품으로 판단하는 경우 |
대학원 | • 제작팀: 최대 2,000,000원 내외 • 비제작팀: 300,000원 이내 |
※ 전체 사업예산 규모에 따라 지원금 및 지원 내용 변동 가능 ※ 산학연 연계, 학제 간 융합, 글로벌 연계 교과목은 협약서, 강의계획서(산업체 참여인사 활용 등) 확인 필요 |
▢ 산학연 연계, 학제 간 융합 등 문제해결 기반 융합 교육 활성화 지원
산학연 연계 활성화와 현장 중심 문제해결을 위한 기업체 참여, 다양한 전공계열의 학제 간 융합팀 구성, 해외 대학·글로벌 기업과 협업 등 캡스톤디자인 운영 고도화
현장의 실제적 문제 발굴부터 사용자 검증까지 실용화 가능성을 높이고 문제해결 기반 융합 교육 모델 발굴 등 교육 혁신 활동 촉진
▢ 교과목 운영비 지원 대상
산학연 연계로 운영되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과 학과 간 연계 또는 현장실습 연계를 목적으로 운영되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
용어정의 |
| • 산업체 등에서 문제 및 주제를 제시하고 교과 운영에 산업체 인사가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산학연 연계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|
| • 2개 학과 이상이 연계 운영 모델(마이크로디그리 등)로 융합팀을 구성 하거나 또는 교과목은 각각 운영하면서 과제 단위로 팀 협업으로 운영하는 교과목 |
| • 현장실습기관과 연계하여 캡스톤디자인 과제 발굴➜ 학생팀 활동 지도➜ 수행 결과의 현장 적용 및 검증 등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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확인(증빙): 강의계획서에 연계 대상 기업・기관명과 역할 표기, 협약서 사본
※ 학생팀 과제계획서 제출 시 또는 결과보고서 제출 시 참여 산업체 및 글로벌 연계 항목 작성
※ 학과 간 연계 및 현장실습 연계 목적 교과목은 교과목 운영비 신청서에 관련 내용으로 확인
▢ 지원 규모 및 사용
구 분 | 산학연 연계 / 글로벌 연계 / 학과 간 연계 |
지원규모 | • 교과목 당 최대 2,000,000원 |
지출 항목 | 운영수당 | • 외부 강사료 및 심사비: 대학회계예산편성 기본 지침에 의거 지급 - 특강 / 중간 및 기말 평가 심사 |
일반수용비 | • 미니 세미나 자료집 제작, 현수막 등 인쇄비 |
기타 | • 성과 공유 및 전시 및 산업체 현장 방문 시 경비 |
※ 전체 사업예산 규모에 따라 지원금 및 지원 내용 변동 가능 ※ 신청 전 사전 확인 필요 |
▢ 팀 지원비 사용 절차
제작 및 비제작 |
01
| 구매 신청 | (서식2) 물품구매 신청서 작성 후 담당(지도)교수 확인 후 제출 제출처: LINC3.0사업단 | 02
| 구매 승인 | 제출한 구매신청 내용 확인 및 내부 결재 후 구매 가능여부를 해당팀에게 통보 | 03
| 구매 결제 | (서식1)과제계획서를 지참하여 구매유형에 따른 구매절차 진행 결제방법: 아래 내용 참조 | 04
| 팀 활동 | 구매한 물품 활용 제작 및 팀 활동 수행 팀 지원비 예산 범위에서 지원비 추가 사용 가능 | 05
| 결과보고서 제출 | (서식3) 결과보고서와 최종 발표자료 일체를 정리하여 제출 제출처: 담당교수(학과) |
※ 과제계획서 및 결과보고서는 교과 담당교수(또는 학과) 지도하에 LINC3.0사업단 담당자에게 일괄 송부. (기 제출된 경우 지원비 결제 시 준비서류로 과제계획서 제출 불필요) |
▢ 구매유형에 따른 결제방법
※ 2025학년도 1학기에는 국립대학육성사업비를 활용합니다. 이에 내부 구매 승인을 위한 과정이 추가되어 학생팀의 물품구매 신청서를 접수 받고 2~3일 경과 후 구매 결제가 가능함을 양해 바랍니다.
구분 | 구매유형 | 결제방법 |
1 | 현장방문 구매 /결제 | • 구매처에서 직접 구매 후 현장 결제 하는 경우 • (결제방법) 사업단 법인카드 사용 • LINC3.0사업단 담당자에게 사전 연락 ➜ 구매 담당 학생이 LINC3.0사업단에 방문하여 카드 수령➜업체에 방문하여 구매 ➜ 결제 후 사업단에 카드 반납 • (방문장소) 산학연교육연구관(W1) 314-1호 LINC3.0사업단 행정실
-준비서류: 과제계획서, 물품구매신청서 -구매 후 제출: 영수증, 견적서, 거래명세서(구매 내역서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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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 | 온라인 구매 /결제 | • 온라인상에서 쇼핑몰을 통해 필요한 물품을 구매 하는 경우 • (결제방법) 사업단에 방문하여 인터넷 결제 또는 계좌 이체로 결제 • 각 조별 구매 담당 학생이 LINC3.0사업단 캡스톤디자인센터로 방문 ➜ 지정된 구매 PC를 사용하여 인터넷 쇼핑몰 결제 진행 • (방문장소) 산학연교육연구관(W1) 314-1호 LINC3.0사업단 행정실
-준비서류: 과제계획서, 물품구매신청서 -구매 후 제출: 영수증, 견적서, 거래명세서(구매 내역서) 출력 제출 |
※ 구매할 물품을 미리 인터넷 쇼핑몰 장바구니에 담은 후 방문 |
3 | 학과 일괄 구매 /결제 | • 학과가 지정 업체를 활용 물품 구매를 지원하는 경우 ➜ 사후 일괄 정산 • 학과에서 거래 업체를 활용하여 일괄 구매 후 제출 관련 서류를 취합하여 사업단에 일괄 제출
-제출서류: 과제계획서, 물품구매신청서, 영수증, 견적서, 거래명세서(구매 내역서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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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학과 과제계획서 일괄 제출은 2025. 4. 28. (월) 까지 공문 제출 1) 수신처: 3단계산학연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단 2) 참고사항: 과제계획서 제출 후 팀지원비 활용 가능 ※ 구매 물품 중 공구 등 자산에 해당 하는 물품은 팀활동 종료 후 LINC3.0사업단에 반납 |
물품구매 신청서 제출 방법 |
구글폼 활용 구매신청 진행 |
| • 준비물: 물품구매신청서(PDF) • 구매신청 구글폼 바로가기 URL: https://forms.gle/ZkWbVpvzPXAB32Zx7 • 구매 가능여부 및 진행상황 확인: https://cnucapstone.framer.website/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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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INC3.0사업단 홈페이지에서 확인: linc.cnu.ac.kr |
▢ 과제계획서 및 결과보고서 제출 협조
원할한 지원비 사용과 대학 공시지표 관리를 위해 학기초 캡스톤디자인 과제계획서(서식1), 학기말 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(서식3)를 파일형태로 사업단에 제출 협조
- 제출대상: 수강 학생팀 전원
- 제출방법: 교과목 담당교수(또는 학과) 취합 후 일괄 제출
- 제출기한: 2025. 6. 20. (금) capstone@cnu.ac.kr (결과보고서 제출 만 해당)
또한 학생들의 제작 및 팀 활동 계획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물품구매 내역 검토와 지도
서식 다운로드: 링크사업단〉커뮤니티〉캡스톤디자인 게시판 |
▢ 팀구성 및 교과목 운영 유의사항
최소 2인 이상 팀 구성 필수
- 3학년 이상 학생으로 구성된 팀, 팀 원 중 1~2학년이 있더라도 지원은 가능
팀 과제(주제) 선정시 유의사항
- 1, 2학기 연속수강으로 주제가 같은 경우는 학기 단위로 과제명 분류하여 표기
- 캡스톤디자인 목적에 맞지 않는 단순 실습은 과제 신청 보류 및 반려
기부채납 물품 : 결과 보고 후 학과 또는 LINC3.0 사업단으로 반납
가족회사 제안 등 산업체 제안 과제 우선 수행 및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적극 참가
▢ 필요 서식 활용
서식자료 및 공고내용 확인 |
캡스톤디자인 서식 |
| (서식 1) 캡스톤디자인 과제계획서 (서식 2) 캡스톤디자인 물품구매신청서 (서식 3) 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(서식 4) 개인정보동의서 |
| linc.cnu.ac.kr >커뮤니티>캡스톤디자인 게시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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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문의처] ◦공과대학・농업생명과학대학: 담당자 김은교 042-821-8016 egkim@cnu.ac.kr ◦간호대학・자연대학・사업단 등 기타: 송소희 042-821-8930 sohee@cnu.ac.kr |
▢ 산학연・글로벌 연계형 강의계획서 작성 및 산학연 MOU 체결 방법
목적: 산학연 기반 캡스톤디자인 활성화화 학제 간 융합 및 글로벌 연계 협력 확산
산학연 연계 교과목은 (1) 강의계획에 참여 산업체(유관기관 등 포함)명과 역할을 명시하고 (2) 참여 산업체(유관기관 등)와 산학연 협약서 사본이 제출 되어야 함
● 강의계획서 보완 방법 및 내용 1. 강의계획서 ‘수업운영방식 상세작성내용’ 칸을 활용하여 아래 예시 내용을 반영 [산학연 연계 및 글로벌 협력(계획)] 가. 산학연 연계: 산업체(기업) 등이 교육과정에 직접 참여 - 참여 산업체: 한국중부발전, 제주관광공사, 000연구소 000센터 - 역할: 학생 지도 및 평가, 특강, 정보 제공, 현장 지도 등 나. 글로벌 협력 - 연계 대학 및 기관: 일본 나가사키현립대학 - 역할: 현지 학생팀 구성 및 운영, 학생팀 자문, 발표 평가 및 현장 지도 등 |
2. 교과목 운영 기간 중 산업체 인사 활용과 팀 구성 시 학제 간 융합 적극 반영
● 참여 기업 및 기관과 산학연 교육 협력 MOU 체결 1. 기업, 연구소, 공공기관 등과 MOU 체결 - 기존 협약이 있는 경우(사업단, 학과, 단과대학, 대학) 유효하며, 협약서 참고 양식은 LINC3.0 사업단에서 제공 2. 학기말에 사업단에 증빙자료 일괄 제출 - 협약서 양식 [서식 6] 사례 활용, 이미 제출되어있는 경우는 추가 제출 불필요 |
▢ 산업체가 제안한 캡스톤디자인 과제 검색
목적: 산업체와 개인 등이 제안한 캡스톤디자인 과제 현황을 공유하고 참여 의사가 있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팀 구성
산업체 등이 제안한 캡스톤디자인 과제를 목록화 하고 학생들이 관심 주제를 선택하여 팀 구성이 가능하도록 LINC 사업단 홈페이지를 활용한 운영 체계를 마련
제안 기업으로부터 세부 내용 확인과 자문을 위해 Meet-up Day 운영
| LINC3.0사업단 홈페이지 캡스톤디자인 과제 검색 및 팀 구성 페이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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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linc.cnu.ac.kr | 〉 과제 검색 및 팀구성 | 〉 로그인 | 〉 팀 구성 / 팀원 참여 |
※ 과제 목록에서 팀구성을 제안할 수 있고, 팀 구성 중인 상태에서 팀원으로 참여 가능 |
▢ 담당교수 대상 맞춤 정보제공, 미니웹페이지 알림받기
대상: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담당 및 지도교수, 산학연 교육 참여 교수 • 교수자 대상 맞춤 알림 내용이 모여 있는 미니웹페이지 • 캡스톤디자인센터 제공 맞춤 정보만 모여 있어 쉽게 확인 가능 •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홈화면에 추가 가능 • URL: https://noticloud.link/cnulinc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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▢ 문의처
사업 책임: 산학협력중점교수 김해진 042-821-8860 imkimhj@cnu.ac.kr
운영 담당
◦공과대학・농업생명과학대학 개설 교과: 김은교 042-821-8016 egkim@cnu.ac.kr ◦간호대학・자연대학・사업단 등 개설 교과: 송소희 042-821-8930 sohee@cnu.ac.kr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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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활용 서식]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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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식1. 2025학년도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) 과제 계획서 서식2. 2025학년도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) 물품구매 신청서 서식3. 2025학년도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) 결과 보고서 서식4. 개인정보 이용 동의서 서식5. 산학연 연계형 캡스톤디자인 과제 제안 서식6. 산학연 협력을 위한 협약서 예시 |
2025학년도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) 과제 계획서 |
[ 과제 유형 ]
과제유형 | 창의형 |
| 산학연 연계형 |
| 글로벌 연계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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□ 제작팀 □비제작팀 |
◦창의형: 학생 또는 교수자가 제안한 자율 주제 / ◦산학연 연계형: 기업, 유관기관 등 산업체가 제안한 과제 또는 교육과정에 참여하여 협력한 과제 / ◦글로벌 연계형: 해외 대학이나 해외 기업 등이 참여하여 협력한 과제
[ 수강 교과목 ]
교과목명 |
| 교과목 번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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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과목 담당교수 | 소 속 |
| 성 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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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 - mail |
| 연락처(C.P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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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도교수 실제 팀 지도 | 소 속 |
| 성 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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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 - mail |
| 연락처(C.P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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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 팀구성 및 담당업무 ]
번호 | 성명 | 소속 | 연락처 | 역할(담당업무) |
학과 | 학년 | 학번 | 휴대폰 |
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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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팀장 |
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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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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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복수전공 학과 별도 기입(괄호로 표시하여 작성)
* 담당업무: 팀장, 재료구매, 부팀장 등으로 표기
[ 산업체 및 글로벌 연계 ]
※ 산학연 연계형, 글로벌 연계형은 기업, 유관기관, 해외 대학 등 협력 기관명, 참여자 성명 및 직책, 수행 역할(팀 지도, 과제 제안 및 정보제공, 수행결과 평가, 전문가 연계 등)을 작성
▢ 배경 및 필요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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❍
❍
* 주제를 선택하게 된 동기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도록 배경, 현황, 필요성 등을 기술(설명에 필요하다면 개략도 혹은 모형도 첨부 가능함)
▢ 목표설정
▢ 수행방법
❍
❍
❍
* 과제 평가 시 사용가능함으로 유의해서 작성
❍
❍
* 과제 수행 후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작성(특허/실용신안 출원, 상품화 가능성 혹은 상품화 가능한 응용분야 등)
2025학년도(1학기)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) 물품구매 신청서 |
과 제 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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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강교과목 |
| 교과목 번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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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설학과명 |
| 교과목 담당교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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팀 명 |
| 팀 장 (대표) | 성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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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락처 | 010- |
※ 물품구매 절차: 물품구매 신청서 캡스톤디자인센터에 제출 후 3일 이후 캡스톤디자인센터로 방문하여 인터넷 결제 또는 카드 수령 ※ 캡스톤디자인센터 위치: W1 산학연교육연구관 3층 314-1호 |
▢ 구매물품 내역
연번 | 구매물품 | 금액(원) ※ 배송료 포함 | 구매방법 |
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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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온라인(사이트명)/오프라인 |
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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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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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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합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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▢ 구매사유
※과제수행과 관련성을 알 수 있도록 최대한 상세하게 기록해야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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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와 같이 재료구매를 신청하오며, 캡스톤디자인 수행 목적과 예산 운영 지침 준수하여 운영할 것을 확인합니다.
2025년 월 일
팀장 : (인 또는 서명)
교과목 담당(지도)교수 : (인 또는 서명)
충남대학교 인재개발원장 ・ LINC 3.0 사업단장 귀하
2024학년도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) 결과 보고서 |
[ 과제 유형 ]
과제유형 | 창의형 |
| 산학연 연계형 |
| 글로벌 연계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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□ 제작팀 □비제작팀 |
◦창의형: 학생 또는 교수자가 제안한 자율 주제 / ◦산학연 연계형: 기업, 유관기관 등 산업체가 제안한 과제 또는 교육과정에 참여하여 협력한 과제 / ◦글로벌 연계형: 해외 대학이나 해외 기업 등이 참여하여 협력한 과제
[ 수강 교과목 ]
교과목명 |
| 교과목 번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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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과목 담당교수 | 소 속 |
| 성 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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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 - mail |
| 연락처(C.P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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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도교수 (실제 팀티칭교수) | 소 속 |
| 성 명 |
|
E - mail |
| 연락처(C.P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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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 팀구성 및 담당업무 ]
번호 | 성명 | 소속 | 연락처 | 역할(담당업무) |
학과 | 학년 | 학번 | 휴대폰 |
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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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팀장 |
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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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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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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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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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복수전공 학과 별도 기입(괄호로 표시하여 작성)
* 담당업무: 팀장, 재료구매, 부팀장 등으로 표기
[ 산업체 및 글로벌 연계 ]
※ 산학연 연계형 및 글로벌 연계형은 기업, 유관기관, 해외 대학 등 협력 기관명, 참여자 성명 및 직책, 수행 역할(팀 지도, 과제 제안 및 정보제공, 수행결과 평가, 전문가 연계 등)을 작성
1. 과제 개요 |
▢ 과제명 : ▢ 과제 선정 배경 및 필요성 ❍ ❍ |
2. 목표 및 수행 내용 |
▢ (글로벌)팀 구성 ❍ ▢ 해결할 문제도출 및 사용자 정의 ❍ ❍ ▢ 목표설정 ❍ ❍ ▢ 문제해결과정 ❍ ❍ ❍ ▢ 수행결과 및 사용자 검증(의견) ❍ ❍ ❍ |
3. 활용 방안 및 기대효과 |
▢ 기존 방식과의 차별성 및 기대효과
❍ ▢ 향후 보완할 사항 ❍ ❍ |
4. 캡스톤디자인 진행 소감 등 종합의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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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활동사진 |
팀활동 | <사진1> | <사진2> | 완성품 | <사진1> | <사진2>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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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 세부내용 ] ※ 별도 양식의 결과보고서가 있는 경우 대체하여 제출 가능
※ 최종결과보고서 또는 최종결과 발표용 PPT 등 별도 결과보고서가 있는 경우 [세부내용]을 대체하여 제출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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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) 개인정보 이용 동의서 [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지원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・이용 및 제3자 제공 안내]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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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개인정보 수집・이용 안내 1. 개인정보의 수집・이용 목적: 가.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 지원을 위한 신청서 작성 나. 사진 촬영 및 이용(홍보, 공개 등) 2. 개인정보의 항목: 성명, 학번, 학과(전공), 연락처, 이메일, 영상(사진, 동영상) 3. 개인정보의 보유 및 보유기간: 본 교과목에서 수집된 개인정보는 신청자 정보에 대한 기록 보존이 필요한 시기까지 보관됩니다. 4.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, 동의 거부 시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 지원에서 제외됩니다. |
▣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안내 1.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: 한국연구재단, 교육부 2.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: 팀 지원비 등 사업 지원금 제공에 따른 자료 제공 3.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: 성명, 학번, 학과(전공), 연락처, 이메일 4.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: 수집 및 이용 목적 달성 및 관계법령에 따른 보관기간까지 5.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, 동의 거부 시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 지원을 제공받을 수 없습니다. |
본인의 개인정보를 위와 같이 수집·이용 및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동의합니다.
순 | 구분 | 성명 | 개인정보 수집동의 |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동의 |
1 | 지도교수 |
| □ 동의 □ 비 동의 | □ 동의 □ 비 동의 |
2 | 학생 |
| □ 동의 □ 비 동의 | □ 동의 □ 비 동의 |
3 | 학생 |
| □ 동의 □ 비 동의 | □ 동의 □ 비 동의 |
4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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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□ 동의 □ 비 동의 | □ 동의 □ 비 동의 |
5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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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□ 동의 □ 비 동의 | □ 동의 □ 비 동의 |
6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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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□ 동의 □ 비 동의 | □ 동의 □ 비 동의 |
7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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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□ 동의 □ 비 동의 | □ 동의 □ 비 동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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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□ 동의 □ 비 동의 | □ 동의 □ 비 동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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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□ 동의 □ 비 동의 | □ 동의 □ 비 동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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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□ 동의 □ 비 동의 | □ 동의 □ 비 동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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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□ 동의 □ 비 동의 | □ 동의 □ 비 동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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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□ 동의 □ 비 동의 | □ 동의 □ 비 동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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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□ 동의 □ 비 동의 | □ 동의 □ 비 동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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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□ 동의 □ 비 동의 | □ 동의 □ 비 동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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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□ 동의 □ 비 동의 | □ 동의 □ 비 동의 |
충남대학교 LINC3.0사업단장 귀하
▢ 제안 기업・기관명
기업(기관)명 |
| 주요 생산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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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장 주소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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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(제안자) | 성명 | 소속부서 | 직위 | 연락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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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의사항 | 위 작성자 정보 (동의 □ / 비동의 □ ) 제안 내용은 캡스톤디자인 과제로 홈페이지에 공개 (동의 □ / 비동의 □ ) |
▢ 캡스톤디자인 과제 제안 내용
※ 제안과제가 여러개인 경우 아래 표를 복사하여 사용
과제 수행기간 | 2025년 1학기 |
수행대상 | □ 대학생(3~4학년) □ 전체학년(1~4학년) □대학원(석사) |
제안목적 | □ 기술개발 □ 아이디어 발굴 □ 애로사항 해결 □ 인재발굴 □ 기타 |
제안1 | 과제명 (탐구질문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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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생팀이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현장 중심의 실제적 문제 과제명을 질문 형태로 작성 |
탐구조건 및 과제내용 | □ 목적 ◦ □ 요구 성능과 기능 등 탐구 조건 ◦ □ 활용과 내용 ◦ |
기업참여방법 (중복체크) | □ 상세 설명을 위한 강연(요청시) □ 학생팀 대상 자문 지원 □ 보고회 참여 및 평가 □ 현장실습 연계 |
결과물 활용 (중복체크) | □ 우수 아이디어로 실효성이 있는 경우 유상 기술(아이디어)이전 가능 □ (표준)현장실습 연계 현장 적용과 검증 지원 □ 채용 우대 □ 상장, 포상 등 시상식: |
첨부자료 (참고자료 목록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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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제안하신 과제는 학내에 캡스톤디자인 과제로 공개되며, 비밀 유지가 필요한 부분이 있는 경우 사전 협의
※ 제안 과제가 여럿인 경우 위 표를 복사하여 이어서 작성
충남대학교 ***학과와 ㈜****는 지속적이고 상호 호혜적인 산학연 협력으로 상생 발전과 지역사회 기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협약한다.
제1조(목적) 이 협약의 목적은 산학연 협력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혁신역량을 확보해 가고 미래가치 창출을 통한 공동의 발전을 이루는 데 있다. 제2조(협력분야) 우리는 다음 사항을 서로 협력하여 추진하고 이를 더욱 발전시키도록 노력한다. 1. 산·학·연 공동연구 등 R&D 역량 강화 2. 산학연 연계 교육, 재직자 교육 지원 등 인력양성 3. 아이디어 발굴, 창업가 육성 등 사업화 가치 창출 4. 장비·시설 등 보유 자원의 공유와 지역사회 공헌 5. 기타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(RISE) 등 상호 발전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제3조(신의성실 원칙) 우리는 신의․성실의 원칙에 따라 협약내용을 수행하며, 실질적이고 높은 수준의 결과가 도출되도록 노력한다. 제4조(기밀유지) 상호교류를 위해 취득한 개인정보 및 업무상 비밀과 정보 등을 당사자 동의 없이 외부에 공개・누설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고, 지식재산에 대한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노력한다. 제5조(효력) 본 협약서는 서명일로부터 2년간 유효하며, 그 후 1년씩 자동 연기된다. 단, 상호 협의로 본 협약의 내용을 개정 또는 폐기할 수 있다. |
2025년 00월 00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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