유기재료공학과 공지사항

2025-상반기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) 교과목 지원계획
2025-상반기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) 교과목 지원계획
작성자 유기재료공학과
조회수 35 등록일 2025.04.22
이메일



2025-상반기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교과목 지원계획




2025학년도 1학기 및 하기 계절학기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교과목 운영을 위한 팀 활동 등 지원계획을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


2025년 4월 7

충남대학교 인재개발원장LINC3.0사업단장


1

 

목적 및 개요


▢ 목적 및 추진방향

객관적 판단과 분석문제 원인 발견창의력을 더한 의사 결정비판적 사고와 의사소통 과정 경험 등 문제해결 역량을 높이고 전공 역량을 향상 

학제 간 융합학과 간 연계, PBL 교육 확산 등 역동성 있는 혁신 문화 조성 

지역기업과 산학연 연계 강화 및 캡스톤디자인 기반 실용화 성과 창출 적극 지원

지속 가능한 지연 연계 기반 구축과 지역혁신 동력으로 활용

▢ 지원 대상 및 규모

(대상학과 및 사업단에 개설된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교과목

(지원기간) 2025년 4월 7일 ~ 5월 31(예산 소진 시 조기 종료

(지원항목학생팀 지원비와 교과목 운영비 지원


구분

지원대상 세부기준

학생팀 지원비

(학부개설

3~4학년

• 캡스톤디자인 또는 종합설계의 명칭이 포함된 정규 교과목

• 2인 이상으로 구성된 팀(1인 과제는 사업비 지원 불가

(대학원)

• 캡스톤디자인 명칭이 포함된 정규 교과목

• 대학원생 2인 이상으로 구성된 팀(팀원 중 학부생 참여도 가능)

교과목 운영비

• 산학연 연계형 또는 학과 간 연계와 현장실습 연계 목적으로 운영되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 ※ 강의계획서연계 기관 협약서 필요


학생팀 지원비 지원한도


구분

지원 기준

제작팀

교과목 운영 유형이 산학연 연계형

최대 100만원

일반 제작팀

최대 50만원

비제작팀

최대 30만원(산학연 연계형 포함)



2

 

학생팀 지원비


▢ 교과목 운영 유형과 산출물 유형 구분

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 유형을 창의형산학연 연계형글로벌 연계형으로 구분

팀 활동 결과 산출물 유형을 제작과 비제작으로 구분하고 팀 지원금을 차등 지원 


교과목 운영 유형(산업체 참여 여부에 따른 구분)



• 학생팀 스스로 과제를 발굴(지도교수 제안 과제 포함)하여 운영되는 일반 교과목 


• 산업체유관기관이 과제 제안자문 등으로 교과목 운영에 참여하는 교과목 


• 산학연 연계형이면서 해외 대학 또는 해외 기업이 참여하여 운영되는 교과목




팀 산출물 유형(제작 여부에 따른 구분)



• 제작품이 있는 경우직접 기획하고 디자인한 아이디어로 제작한 제작 및 시제품앱 등 프로그램완성된 도면의 디자인 등의 산출물이 있는 것

• 실험(시험)결과품실험단계에서 실험계획을 수립하고 장치와 재료를 투입하여 수행된 성능평가 등의 실험 결과물


• 제작품 및 실험결과품 이외에 데이터나 자료를 활용한 분석 결과와 스케치 형태의 결과 보고서

• 통계 및 설문 조사인터뷰 등을 통한 보고서



▢ 학생팀 지원비

교과목 운영 유형과 학생 팀 산출물 유형에 따라 금액을 차등하여 지원


구 분

창의형(일반)

산학연 연계 글로벌 연계

지원

규모

제작팀

• 최대 500,000

• 최대 1,000,000원 

비제작팀

• 최대 300,000

지출

항목

재료비

• 작품 제작을 위한 재료비재료/시약/부품/시제품 가공 등

• 포스터 등 인쇄비인쇄복사재본복사용지 및 프린트 토너 등

• 실험 분석료 등 기타 재료

• 자료 수집을 위한 설문조사 시 소량의 답례품 

회의비

• 해당없음

출장비

• 관외 지역교통비 실비(수강생 전체 차량 임차도 가능) + 식비(1) 10,000

• 관내교과목 수강생 전체가 관내 출장 계획 시 사업단과 협의 후 지원 가능

지원 제외 항목

• 과제와 직접적인 상관이 없는 물품

• 컴퓨터 부품 및 완제품(mp3, 태블릿스마트폰 등)

• 학회 관련비(등록비참가비 등), 인건비통신료외주 용역비 등

• 기타 관련규정 및 캡스톤디자인센터에서 비적격 물품으로 판단하는 경우 

대학원

• 제작팀최대 2,000,000원 내외

• 비제작팀: 300,000원 이내

※ 전체 사업예산 규모에 따라 지원금 및 지원 내용 변동 가능

※ 산학연 연계학제 간 융합글로벌 연계 교과목은 협약서강의계획서(산업체 참여인사 활용 등확인 필요 



3

 

교과목 운영비


▢ 산학연 연계학제 간 융합 등 문제해결 기반 융합 교육 활성화 지원

산학연 연계 활성화와 현장 중심 문제해결을 위한 기업체 참여다양한 전공계열의 학제 간 융합팀 구성해외 대학·글로벌 기업과 협업 등 캡스톤디자인 운영 고도화

현장의 실제적 문제 발굴부터 사용자 검증까지 실용화 가능성을 높이고 문제해결 기반 융합 교육 모델 발굴 등 교육 혁신 활동 촉진

▢ 교과목 운영비 지원 대상

산학연 연계로 운영되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과 학과 간 연계 또는 현장실습 연계를 목적으로 운영되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


용어정의



• 산업체 등에서 문제 및 주제를 제시하고 교과 운영에 산업체 인사가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산학연 연계 캡스톤디자인 교과목


• 2개 학과 이상이 연계 운영 모델(마이크로디그리 등)로 융합팀을 구성 하거나 또는 교과목은 각각 운영하면서 과제 단위로 팀 협업으로 운영하는 교과목


• 현장실습기관과 연계하여 캡스톤디자인 과제 발굴➜ 학생팀 활동 지도➜ 수행 결과의 현장 적용 및 검증 등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



확인(증빙): 강의계획서에 연계 대상 기업기관명과 역할 표기협약서 사본

※ 학생팀 과제계획서 제출 시 또는 결과보고서 제출 시 참여 산업체 및 글로벌 연계 항목 작성 

※ 학과 간 연계 및 현장실습 연계 목적 교과목은 교과목 운영비 신청서에 관련 내용으로 확인

▢ 지원 규모 및 사용


구 분

산학연 연계 글로벌 연계 학과 간 연계

지원규모

• 교과목 당 최대 2,000,000

지출

항목

운영수당

• 외부 강사료 및 심사비대학회계예산편성 기본 지침에 의거 지급

 특강 중간 및 기말 평가 심사

일반수용비

• 미니 세미나 자료집 제작현수막 등 인쇄비

기타

• 성과 공유 및 전시 및 산업체 현장 방문 시 경비

※ 전체 사업예산 규모에 따라 지원금 및 지원 내용 변동 가능

※ 신청 전 사전 확인 필요





4

 

팀 지원비 사용 절차 


▢ 팀 지원비 사용 절차


제작 및 비제작


01


구매 신청

(서식2) 물품구매 신청서 작성 후 담당(지도)교수 확인 후 제출

제출처: LINC3.0사업단

 

02


구매 승인 

제출한 구매신청 내용 확인 및 내부 결재 후 구매 가능여부를 해당팀에게 통보

 

03


구매 결제

(서식1)과제계획서를 지참하여 구매유형에 따른 구매절차 진행

결제방법아래 내용 참조

 

04


팀 활동

구매한 물품 활용 제작 및 팀 활동 수행

팀 지원비 예산 범위에서 지원비 추가 사용 가능

 

05


결과보고서 제출

(서식3) 결과보고서와 최종 발표자료 일체를 정리하여 제출

제출처담당교수(학과)


 ※ 과제계획서 및 결과보고서는 교과 담당교수(또는 학과지도하에 LINC3.0사업단 담당자에게 일괄 송부.

 (기 제출된 경우 지원비 결제 시 준비서류로 과제계획서 제출 불필요


▢ 구매유형에 따른 결제방법

 ※ 2025학년도 1학기에는 국립대학육성사업비를 활용합니다이에 내부 구매 승인을 위한 과정이 추가되어 학생팀의 물품구매 신청서를 접수 받고 2~3일 경과 후 구매 결제가 가능함을 양해 바랍니다. 


구분

구매유형

결제방법

1

현장방문 구매 /결제

• 구매처에서 직접 구매 후 현장 결제 하는 경우 

• (결제방법사업단 법인카드 사용

• LINC3.0사업단 담당자에게 사전 연락  구매 담당 학생이 LINC3.0사업단에 방문하여 카드 수령업체에 방문하여 구매 ➜ 결제 후 사업단에 카드 반납

• (방문장소산학연교육연구관(W1) 314-1호 LINC3.0사업단 행정실


-준비서류과제계획서물품구매신청서

-구매 후 제출영수증견적서거래명세서(구매 내역서)


2

온라인 구매 /결제

• 온라인상에서 쇼핑몰을 통해 필요한 물품을 구매 하는 경우 

• (결제방법사업단에 방문하여 인터넷 결제 또는 계좌 이체로 결제 

• 각 조별 구매 담당 학생이 LINC3.0사업단 캡스톤디자인센터로 방문  지정된 구매 PC를 사용하여 인터넷 쇼핑몰 결제 진행 

• (방문장소산학연교육연구관(W1) 314-1호 LINC3.0사업단 행정실


-준비서류과제계획서물품구매신청서

-구매 후 제출영수증견적서거래명세서(구매 내역서출력 제출


 ※ 구매할 물품을 미리 인터넷 쇼핑몰 장바구니에 담은 후 방문

3

학과

일괄 구매 

/결제

• 학과가 지정 업체를 활용 물품 구매를 지원하는 경우 ➜ 사후 일괄 정산 

• 학과에서 거래 업체를 활용하여 일괄 구매 후 제출 관련 서류를 취합하여 사업단에 일괄 제출


-제출서류과제계획서물품구매신청서영수증견적서거래명세서(구매 내역서)


※ 학과 과제계획서 일괄 제출은 2025. 4. 28. (까지 공문 제출

 1) 수신처: 3단계산학연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단 

 2) 참고사항과제계획서 제출 후 팀지원비 활용 가능

※ 구매 물품 중 공구 등 자산에 해당 하는 물품은 팀활동 종료 후 LINC3.0사업단에 반납



물품구매 신청서 제출 방법


구글폼 활용

구매신청 진행


• 준비물물품구매신청서(PDF)

• 구매신청 구글폼 바로가기 URL: https://forms.gle/ZkWbVpvzPXAB32Zx7

• 구매 가능여부 및 진행상황 확인: https://cnucapstone.framer.website/


LINC3.0사업단 홈페이지에서 확인: linc.cnu.ac.kr 



5

 

기타사항


▢ 과제계획서 및 결과보고서 제출 협조

원할한 지원비 사용과 대학 공시지표 관리를 위해 학기초 캡스톤디자인 과제계획서(서식1), 학기말 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(서식3)를 파일형태로 사업단에 제출 협조

 제출대상수강 학생팀 전원 

 제출방법교과목 담당교수(또는 학과취합 후 일괄 제출 

 제출기한2025. 6. 20. () capstone@cnu.ac.kr (결과보고서 제출 만 해당)

또한 학생들의 제작 및 팀 활동 계획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물품구매 내역 검토와 지도


서식 다운로드링크사업단커뮤니티캡스톤디자인 게시판



▢ 팀구성 및 교과목 운영 유의사항

최소 2인 이상 팀 구성 필수

 - 3학년 이상 학생으로 구성된 팀팀 원 중 1~2학년이 있더라도 지원은 가능

팀 과제(주제선정시 유의사항

 - 1, 2학기 연속수강으로 주제가 같은 경우는 학기 단위로 과제명 분류하여 표기

 캡스톤디자인 목적에 맞지 않는 단순 실습은 과제 신청 보류 및 반려

기부채납 물품 결과 보고 후 학과 또는 LINC3.0 사업단으로 반납

가족회사 제안 등 산업체 제안 과제 우선 수행 및 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적극 참가 


▢ 필요 서식 활용 


서식자료 및 공고내용 확인


캡스톤디자인

서식


(서식 1) 캡스톤디자인 과제계획서

(서식 2) 캡스톤디자인 물품구매신청서

(서식 3) 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

(서식 4) 개인정보동의서


linc.cnu.ac.kr >커뮤니티>캡스톤디자인 게시판




[문의처]

공과대학농업생명과학대학담당자 김은교 042-821-8016 egkim@cnu.ac.kr

간호대학자연대학사업단 등 기타송소희 042-821-8930 sohee@cnu.ac.kr


▢ 산학연글로벌 연계형 강의계획서 작성 및 산학연 MOU 체결 방법

목적산학연 기반 캡스톤디자인 활성화화 학제 간 융합 및 글로벌 연계 협력 확산

산학연 연계 교과목은 (1) 강의계획에 참여 산업체(유관기관 등 포함)명과 역할을 명시하고 (2) 참여 산업체(유관기관 등)와 산학연 협약서 사본이 제출 되어야 함 


● 강의계획서 보완 방법 및 내용 

 1. 강의계획서 수업운영방식 상세작성내용’ 칸을 활용하여 아래 예시 내용을 반영 

 

[산학연 연계 및 글로벌 협력(계획)]

 산학연 연계산업체(기업등이 교육과정에 직접 참여 

 참여 산업체한국중부발전제주관광공사, 000연구소 000센터 

 역할학생 지도 및 평가특강정보 제공현장 지도 등

 글로벌 협력

 연계 대학 및 기관일본 나가사키현립대학

 역할현지 학생팀 구성 및 운영학생팀 자문발표 평가 및 현장 지도 등


 2. 교과목 운영 기간 중 산업체 인사 활용과 팀 구성 시 학제 간 융합 적극 반영


● 참여 기업 및 기관과 산학연 교육 협력 MOU 체결

 1. 기업연구소공공기관 등과  MOU 체결

 기존 협약이 있는 경우(사업단학과단과대학대학유효하며협약서 참고 양식은 LINC3.0 사업단에서 제공

 2. 학기말에 사업단에 증빙자료 일괄 제출

 협약서 양식 [서식 6] 사례 활용이미 제출되어있는 경우는 추가 제출 불필요


▢ 산업체가 제안한 캡스톤디자인 과제 검색 

목적산업체와 개인 등이 제안한 캡스톤디자인 과제 현황을 공유하고 참여 의사가 있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팀 구성

산업체 등이 제안한 캡스톤디자인 과제를 목록화 하고 학생들이 관심 주제를 선택하여 팀 구성이 가능하도록 LINC 사업단 홈페이지를 활용한 운영 체계를 마련

제안 기업으로부터 세부 내용 확인과 자문을 위해 Meet-up Day 운영



LINC3.0사업단 홈페이지 캡스톤디자인 과제 검색 및 팀 구성 페이지 







linc.cnu.ac.kr

〉 과제 검색 및 팀구성

〉 로그인

〉 팀 구성 팀원 참여


※ 과제 목록에서 팀구성을 제안할 수 있고팀 구성 중인 상태에서 팀원으로 참여 가능


▢ 담당교수 대상 맞춤 정보제공미니웹페이지 알림받기


대상캡스톤디자인 교과목 담당 및 지도교수산학연 교육 참여 교수

 • 교수자 대상 맞춤 알림 내용이 모여 있는 미니웹페이지

 • 캡스톤디자인센터 제공 맞춤 정보만 모여 있어 쉽게 확인 가능

 • 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홈화면에 추가 가능

 • URL: https://noticloud.link/cnulinc


 


▢ 문의처

사업 책임산학협력중점교수 김해진 042-821-8860 imkimhj@cnu.ac.kr 

운영 담당


공과대학농업생명과학대학 개설 교과김은교 042-821-8016 egkim@cnu.ac.kr

간호대학자연대학사업단 등 개설 교과송소희 042-821-8930 sohee@cnu.ac.kr













[활용 서식]


서식1. 2025학년도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과제 계획서

서식2. 2025학년도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물품구매 신청서

서식3. 2025학년도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결과 보고서

서식4. 개인정보 이용 동의서

서식5. 산학연 연계형 캡스톤디자인 과제 제안

서식6. 산학연 협력을 위한 협약서 예시



서식 1

 




2025학년도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과제 계획서


과제 유형 ]


과제유형

창의형


산학연 연계형


글로벌 연계형


□ 제작팀 비제작팀


창의형학생 또는 교수자가 제안한 자율 주제 산학연 연계형기업유관기관 등 산업체가 제안한 과제 또는 교육과정에 참여하여 협력한 과제 글로벌 연계형해외 대학이나 해외 기업 등이 참여하여 협력한 과제

수강 교과목 ]


교과목명


교과목 번호


교과목 담당교수

소 속


성 명


E - mail


연락처(C.P)


지도교수

실제 팀 지도

소 속


성 명


E - mail


연락처(C.P)



팀구성 및 담당업무 


과 제 명

 

팀 명

 



번호

성명

소속

연락처

역할(담당업무)

학과

학년

학번

휴대폰

1






팀장

2







3







4







5







 


복수전공 학과 별도 기입(괄호로 표시하여 작성)

담당업무팀장재료구매부팀장 등으로 표기

산업체 및 글로벌 연계 ]


번호

기관명

성명

직책

연락처

팀 지도 등 역할

1






2






3







※ 산학연 연계형글로벌 연계형은 기업유관기관해외 대학 등 협력 기관명참여자 성명 및 직책수행 역할(팀 지도과제 제안 및 정보제공수행결과 평가전문가 연계 등)을 작성 


1

 

과제 선정 배경


▢ 배경 및 필요성

 ❍ 

 ❍ 

 ❍ 


주제를 선택하게 된 동기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도록 배경현황필요성 등을 기술(설명에 필요하다면 개략도 혹은 모형도 첨부 가능함)


2

 

목표 및 수행 방법


▢ 목표설정


구분

내용

기대목표


중점

개선내용


기존방식(또는 문제점)

개선방향(해결방안)








최종사용자



▢ 수행방법

 

 

 


과제 평가 시 사용가능함으로 유의해서 작성



3

 

결과물 활용 


 ❍ 

 ❍ 

과제 수행 후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작성(특허/실용신안 출원상품화 가능성 혹은 상품화 가능한 응용분야 등)



서식 2

 




2025학년도(1학기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물품구매 신청서



과 제 명


수강교과목 


교과목 번호


개설학과명


교과목 담당교수


팀 명


팀 장

(대표)

성명


연락처

010-

※ 물품구매 절차물품구매 신청서 캡스톤디자인센터에 제출 후 3일 이후 캡스톤디자인센터로 방문하여 인터넷 결제 또는 카드 수령

※ 캡스톤디자인센터 위치: W1 산학연교육연구관 3층 314-1


▢ 구매물품 내역 


연번

구매물품

금액()

※ 배송료 포함

구매방법

1



온라인(사이트명)/오프라인

2




3




4




5




6




합계



 


▢ 구매사유


과제수행과 관련성을 알 수 있도록 최대한 상세하게 기록해야함.




위와 같이 재료구매를 신청하오며캡스톤디자인 수행 목적과 예산 운영 지침 준수하여 운영할 것을 확인합니다.

2025년 월 일

 

팀장 (인 또는 서명)


교과목 담당(지도)교수 (인 또는 서명)

충남대학교 인재개발원장 ・ LINC 3.0 사업단장 귀하



서식 3

 




2024학년도 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결과 보고서


과제 유형 ]


과제유형

창의형


산학연 연계형


글로벌 연계형


□ 제작팀 비제작팀


창의형학생 또는 교수자가 제안한 자율 주제 산학연 연계형기업유관기관 등 산업체가 제안한 과제 또는 교육과정에 참여하여 협력한 과제 글로벌 연계형해외 대학이나 해외 기업 등이 참여하여 협력한 과제

수강 교과목 ]


교과목명


교과목 번호


교과목 담당교수

소 속


성 명


E - mail


연락처(C.P)


지도교수

(실제 팀티칭교수)

소 속


성 명


E - mail


연락처(C.P)



팀구성 및 담당업무 


과 제 명

 

팀 명

 



번호

성명

소속

연락처

역할(담당업무)

학과

학년

학번

휴대폰

1






팀장

2







3







4







5







 


복수전공 학과 별도 기입(괄호로 표시하여 작성)

담당업무팀장재료구매부팀장 등으로 표기

산업체 및 글로벌 연계 ]


번호

기관명

성명

직책

연락처

팀 지도 등 역할

1






2






3







※ 산학연 연계형 및 글로벌 연계형은 기업유관기관해외 대학 등 협력 기관명참여자 성명 및 직책수행 역할(팀 지도과제 제안 및 정보제공수행결과 평가전문가 연계 등)을 작성 


1. 과제 개요

▢ 과제명 

▢ 과제 선정 배경 및 필요성

 ❍ 

 ❍  

2. 목표 및 수행 내용

▢ (글로벌)팀 구성

 

▢ 해결할 문제도출 및 사용자 정의

 

 

▢ 목표설정

 

 

▢ 문제해결과정

 

 

 

▢ 수행결과 및 사용자 검증(의견)

 

 

 

3. 활용 방안 및 기대효과

▢ 기존 방식과의 차별성 및 기대효과


기존방식


차별화 내용(해결내용)









 ❍ 

▢ 향후 보완할 사항

 

 

4. 캡스톤디자인 진행 소감 등 종합의견


5. 활동사진


팀활동

<사진1>

<사진2>

완성품

<사진1>

<사진2>



세부내용 ] ※ 별도 양식의 결과보고서가 있는 경우 대체하여 제출 가능




※ 최종결과보고서 또는 최종결과 발표용 PPT 등 별도 결과보고서가 있는 경우 [세부내용]을 대체하여 제출 가능


서식 4

 





2025 캡스톤디자인(종합설계개인정보 이용 동의서

[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지원을 위한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 안내]




▣ 개인정보 수집이용 안내

 1. 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

 캡스톤 디자인 교과목 지원을 위한 신청서 작성 

 사진 촬영 및 이용(홍보공개 등)

 2. 개인정보의 항목성명학번학과(전공), 연락처이메일영상(사진동영상)

 3. 개인정보의 보유 및 보유기간본 교과목에서 수집된 개인정보는 신청자 정보에 대한 기록 보존이 필요한 시기까지 보관됩니다

  4. 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동의 거부 시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 지원에서 제외됩니다.




▣ 개인정보 제3자 제공 안내

 1. 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한국연구재단교육부

 2. 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팀 지원비 등 사업 지원금 제공에 따른 자료 제공

 3. 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성명학번학과(전공), 연락처이메일

 4. 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 

 수집 및 이용 목적 달성 및 관계법령에 따른 보관기간까지

 5. 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동의 거부 시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 지원을 제공받을 수 없습니다.



본인의 개인정보를 위와 같이 수집·이용 및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동의합니다.


학기

́25-1학기

교과목명



 

구분

성명

개인정보 수집동의

개인정보 제3자 제공 동의

1

지도교수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2

학생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3

학생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4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5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6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7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8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9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10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11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12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13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14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15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16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17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18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19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20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21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22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23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24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25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26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27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28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29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30

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□ 동의 □ 비 동의


충남대학교 LINC3.0사업단장 귀하


서식 5

 





산학연 연계형 캡스톤디자인 과제 제안



▢ 제안 기업기관명


기업(기관)


주요 생산품


사업장 주소


작성자

(제안자)

성명

소속부서

직위

연락처





동의사항

 위 작성자 정보 (동의 □ 비동의 □ )

 제안 내용은 캡스톤디자인 과제로 홈페이지에 공개 (동의 □ 비동의 □ )


▢ 캡스톤디자인 과제 제안 내용

 ※ 제안과제가 여러개인 경우 아래 표를 복사하여 사용


과제 수행기간

2025년 1학기

수행대상

□ 대학생(3~4학년)  □ 전체학년(1~4학년)  대학원(석사

제안목적

□ 기술개발 □ 아이디어 발굴 □ 애로사항 해결 □ 인재발굴 □ 기타

제안1

과제명

(탐구질문)



학생팀이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현장 중심의 실제적 문제 과제명을 질문 형태로 작성

탐구조건

과제내용

□ 목적

◦ 

□ 요구 성능과 기능 등 탐구 조건

◦ 

□ 활용과 내용 

◦ 

기업참여방법

(중복체크)

□ 상세 설명을 위한 강연(요청시□ 학생팀 대상 자문 지원

□ 보고회 참여 및 평가 □ 현장실습 연계 

결과물 활용

(중복체크)

□ 우수 아이디어로 실효성이 있는 경우 유상 기술(아이디어)이전 가능

□ (표준)현장실습 연계 현장 적용과 검증 지원 □ 채용 우대

□ 상장포상 등 시상식:

첨부자료

(참고자료 목록)



※ 제안하신 과제는 학내에 캡스톤디자인 과제로 공개되며비밀 유지가 필요한 부분이 있는 경우 사전 협의

※ 제안 과제가 여럿인 경우 위 표를 복사하여 이어서 작성


서식 6

 






산학연 협력을 위한 협약서

기관로고


  충남대학교 ***학과와 ****는 지속적이고 상호 호혜적인 산학연 협력으로 상생 발전과 지역사회 기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협약한다


1(목적) 이 협약의 목적은 산학연 협력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혁신역량을 확보해 가고 미래가치 창출을 통한 공동의 발전을 이루는 데 있다. 

2(협력분야) 우리는 다음 사항을 서로 협력하여 추진하고 이를 더욱 발전시키도록 노력한다.

 1. ··연 공동연구 등 R&D 역량 강화 

 2. 산학연 연계 교육재직자 교육 지원 등 인력양성

 3. 아이디어 발굴창업가 육성 등 사업화 가치 창출

 4. 장비·시설 등 보유 자원의 공유와 지역사회 공헌

 5. 기타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(RISE) 등 상호 발전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

3(신의성실 원칙) 우리는 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협약내용을 수행하며실질적이고 높은 수준의 결과가 도출되도록 노력한다.

4(기밀유지) 상호교류를 위해 취득한 개인정보 및 업무상 비밀과 정보 등을 당사자 동의 없이 외부에 공개누설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고지식재산에 대한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노력한다.

5(효력) 본 협약서는 서명일로부터 2년간 유효하며그 후 1년씩 자동 연기된다상호 협의로 본 협약의 내용을 개정 또는 폐기할 수 있다



2025년 00월 00



충남대학교 

***학과


학과장  0 0 0


 


기관로고


대 표  0 0 0




첨부